연구

입양연구회(KAR)


국내외 입양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해 관련 자료의 학습과 토론을 통해 입양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통합하고, 이를 토대로 입양 관련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연구로 나아가는 전문 활동입니다.

입양부모와 입양에 대해 관심을 갖는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모임입니다.

2024-07 입양연구회

김다진
2024-07-15


가. 이선경, 정온주, 곽윤영, 박재우(2023), 난임으로 인해 자녀를 입양한 어머니들의 양육 효능감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발표: 허선화) 


1) 난임으로 자녀를 입양한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근거이론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난임 입양 자녀를 둔 어머니 7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2) 축코딩 결과 패러다임 분석은 다음과 같다. 


3) 중심현상과 결과 중재조건 1까지는 생물학적으로 자신의 친생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양육 효능감과도 공통적이다.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에는 양육에 필요한 효율적인 지식을 갖는 것,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자녀와의 의사소통 능력 등이 관련 요인이 된다. 


4) 중재조건 2는 입양 소통과 교류 범주가 확인되었으면 하위 범주에는 각각 입양 소통과 생부모 교류가 확인되었다. 이는 입양부모의 양육 효능감에 입양 소통, 생부모 교류가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나. 사회문화 (발표: 김외선) 


1) 문화, 선입견, 편견, 차별 등 어렴풋이 인식하고 있는 개념들을 명료하게 해줌 


2) 입양의 사회문화적 측면이 포함되어 특수성이 잘 드러남.


3) 가부장적 문화 등 우리 나라 역사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할 필요가 있음. 


4) 모성과 관련한 연구를 참고하여 제시하기 바람